로고

대구시교육청 남부도서관, 종교와 철학으로 삶을 톺아보는 인문학 강좌 운영

남부도서관, 길 위의 인문학·지혜학교 운영

기사입력 2024/06/10 [13:13]

대구시교육청 남부도서관, 종교와 철학으로 삶을 톺아보는 인문학 강좌 운영

남부도서관, 길 위의 인문학·지혜학교 운영

강대웅 기자 | 입력 : 2024/06/10 [13:13]

▲ 남부도서관, 길 위의 인문학·지혜학교 운영


[팩트경북=강대웅 기자] 대구남부도서관은 오는 7월 3일부터 9월 25일까지 2024년도 ‘길 위의 인문학’과 ‘지혜학교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.

이 프로그램은 중장년층으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으며,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‘2024 길 위의 인문학’과‘지혜학교’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지역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인문학을 프로그램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.

길 위의 인문학은 지역, 세대, 종교, 정치 등 사회 전 영역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 한국 사회의 갈등 문제를 함께 생각해 보고자 ‘갈등의 시대, 철학에서 길을 찾다’라는 주제로 인도철학·불교사상과 더불어 플라톤, 프로이트 등 철학자들의 사상을 통해 사회적 갈등과 심리적 갈등을 살펴보고, 갈등 속의 ‘나’와 화해하기 위한 마음 챙김의 명상 시간도 가진다.

지혜학교는 물신주의가 지배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고대인들과 신화, 그리고 니체, 하이데거 등 철학자들의 시선을 통해 ‘잘-삶’의 의미를 되새기고 사유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‘잘-삶(eu-zēn)을 발견하는 철학 연습’의 시간을 마련했다.

고수주 남부도서관 관장은 “길 위의 인문학과 지혜학교에 많은 지역주민들이 참여하여 소통과 인문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.”라고 말했다.

수강생은 6월 11일부터 남부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하며,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 및 독서문화과로 문의하면 된다.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광고
광고